크롬은 다양한 부가 기능을 추가하며 사용자 기호에 맞는 세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장 큰 매력은 역시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런데 가끔 크롬으로 유튜브의 동영상을 재생하면 버퍼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오류를 개선해야 하는데 제가 컴퓨터를 잘 다루거나 완벽한 해결책을 알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참고하실 수 있도록 크롬 유튜브 렉 동영상 버퍼링과 멈춤을 개선하는 정보를 적어두었으니 읽고 적용하시면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먼저 의심해야 할 부분은 자체적인 유튜브 렉이 아니라 인터넷 회선의 품질입니다. 즉, 인터넷이 느려서 어쩔 수 없이 브라우저와 페이지가 영향을 받게 되고 크롬 유튜브 버퍼링이 생기는 것이죠. 그럼 원활한 미디어 재생을 위해선 어느 정도의 속도가 받쳐줘야 하는고 하니 아래 구글에서 안내하는 내용을 올려두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회선의 속도는 [beta.speedtest.net]를 방문해서 [Go]를 한 번 누른 뒤 기다리면 됩니다. 그리고 측정 결과가 위에 올려둔 표의 내용에 부합하는 수준인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물론 회선의 품질이 나빠서 유튜브 동영상 렉이 있다면 사용하는 통신사에 문의를 해보고 품질을 높이면 됩니다.



안내 페이지를 살펴보면 크롬의 탭을 하나만 띄우거나 브라우저, 라우터, 컴퓨터의 재시작 및 브라우저의 업데이트를 시도해보라는 내용도 있는데 이런 내용들은 사실 큰 도움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실질적으로 효과를 봤었던 방법은 브라우저 설정을 바꿔주는 것이었죠.





브라우저 설정을 바꿔보고 싶다면 크롬을 켜고 우측 상단에 있는 가로로 세 줄이 그어진 아이콘을 누릅니다. 그리고 세부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하면 됩니다.





설정 화면으로 진입을 했다면 이번에는 아래쪽에 있는 고급 설정 표시를 클릭하고 아래쪽 부분에 있는 [가능한 경우 하드웨어 가속 사용] 항목의 체크를 없애주시면 됩니다. 그럼 간단하게 버퍼링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외에도 불필요한 부분이 리소스를 차지하지 않도록 주소창에 [chrome://extensions]를 입력하고 활용하지 않는 확장 프로그램을 모두 지워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chrome://plugins]으로 진입해서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 항목 아래에 있는 사용 중지를 눌러주는 것 역시 리소스를 여유롭게 쓰는데 도움이 되죠. 하지만 처음 언급했던 설정만 변경을 해주면 유튜브 동영상 렉은 대부분 해결이 될 것입니다.





간단하게 크롬 유튜브 렉을 없애고 싶을 때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적어봤는데 서두에서 언급을 했지만 완벽한 정보는 아닐 것입니다. 그래도 가능한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