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자동적으로 꺼지게 하는 기능이 있다라는 사실 아시고 있으신지요? 물론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간단한 일이지만 굳이 사용을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간단한 명령어만 알고 있으면 윈도우상에서 컴퓨터 자동꺼짐 예약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이 기능을 언제 사용을 하는고 하니! 방에서 혼자 지나간 예능이나 드라마를 보면서 자연스럽게 잠이 들고자 할때라고 할 수가 있죠. 따로 리모콘이 없어서 언제 꺼지게 할 수는 없으니 간단하게 명령어를 통해서 시간을 지정하고 알아서 전원이 꺼지도록 하는 것인데요.
이러한 상황 말고도 각자의 필요에 따라서 아마 다양하게끔 해당 기능을 사용하고자 하시지 않을까 생각을 하는데요. 앞에서 불필요한 말이 너무나도 많이 길어지지 않았나 생각을 합니다. 바로 어떻게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지 명령어와 관련하여 이야기를 좀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어를 입력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주어야 하는 것은 바로 실행창을 열어주는 일이라고 할 수가 있죠?
* 실행창 열어주는 방법은..??
: 윈도우키 + R키를 동시에 눌러줍니다.
두 버튼을 동시에 눌러주시게 되면 실행창이 열리게 되는 것을 보실 수가 있겠는데요. 실행창에 shutdown -s -t 3600이라고 적고 엔터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에서 방금 말씀드린 의미가 무엇인고 하니 3600초 뒤에 자동적으로 꺼지게 해라라는 것인데요. 즉 위에서 알려드린 3600이라고 하는 것은 초를 의미하는 것이죠. 이를 응용해서 두시간 뒤에 꺼지게 하고 싶다고 한다면 3600대신 7200을 입력을 하여 shutdown -s -t 7200이라고 입력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초단위로 끊어서 자동적으로 전원이 꺼지게 할 수가 있다라고 생각을 해주시면 되지 않을까 하는군요.
간단하죠? 아무튼 간단하게 그 기능 어떻게 사용을 하는지 알아봤는데요. 사용을 하다보면 다소 당황스러운 순간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자동적으로 꺼지게끔 예약을 해두었는데 그걸 다시 취소하고 싶다라는 상황! 하지만 정작 해제를 하는 방법은 모르는 그런 상황이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요. 취소를 하는 명령어까지 알아두시면 좀 더 유용하게 사용을 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명령했던 것을 취소하는 명령어는 shutdown -a가 되겠습니다. 실행창을 열어주시고서 앞에서 알려드린 명령어를 입력하시고 난 다음 엔터를 눌러주시게 되면 예약을 해두었던 것이 취소가 되는 것이니 취소를 하고자 한다면 방금 앞에서 알려드린 명령어 입력을 하신 다음 확인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 전해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여기까지! 굳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라는 것이 오늘의 핵심이라면 핵심이 아닐까 생각을 하는군요. 모두들 잘 활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