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의 수명을 늘리고 쾌적한 환경에서 이용을 하고 싶다면 수시로 모니터링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 온도측정을 하고 싶을 땐 CPUID에서 제공해주고 있는 HWMonitor이 적당하죠? 확실히 해당 툴을 사용하면 비교적 수월하게 온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전에 다운로드 과정이 진행되어야 하는데 이번에 실행 파일을 받고 사용하는 것에 대한 글을 적었으니 혹시 찾고 있었던 내용이라면 아래 엮은 CPUID에 대한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CPUID HWMonitor 다운로드와 사용으로 온도측정하기


깔끔하게 핵심부터 얘기하자면 ‘goo.gl/nfRo’에서 HWMonitor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식 루트인데 고유 주소가 너무 길고 복잡해서 제가 짧게 만들었으며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분해야 정상적으로 CPUID의 페이지로 연결이 됩니다.



주소를 적절히 입력했다면 상단의 이미지와 같은 CPUID의 페이지가 나타나게 될 텐데 좌측 하단에 있는 다운로드 그룹에서 설치 파일을 받으면 됩니다. 그런데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은 아무래도 귀찮은 느낌이 있죠? 그래서 저는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을 할 수 있는 포터블 버전을 선택할 것을 권장합니다.



어쨌든 CPUID의 파일을 받았다면 설치 또는 압축 해제를 하고 실행을 하면 됩니다. 그럼 별 다른 작업을 하지 않더라도 바로 HWMonitor에서 각종 장치의 모니터링 결과를 출력할 것입니다. 그럼 그 내용들을 살펴보면서 온도측정을 하고 필요 이상 온도가 높은 장치는 온도를 낮추기 위한 작업을 해주면 되죠.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은 본체에 쌓인 먼지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CPUID에서 너무 뜨겁다고 알려주는 장치가 있다면 우선은 컴퓨터 본체의 뚜껑을 열고 먼지를 말끔하게 털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과부하를 막기 위해 ‘Wise Care 365’ 및 ‘Glary Utilities’와 같은 성능이 좋은 툴로 최적화를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되죠.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CPUID에서 측정한 온도를 낮추는 것이 가능한데 전부 얘기하면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다음 기회에 따로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각설하고 모니터링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HWMonitor의 다운로드와 관련된 글을 써봤는데 간단한 안내에 불과했지만 그래도 CPUID HWMonitor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과 기능을 원했던 분들께서 무난히 파일을 받고 사용을 하는데 보탬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온도를 낮추는 방법이나 다른 유용한 툴의 다운로드에 대해서 다뤄볼 것을 약속하며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