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d3dx9_30.dll 단일 파일의 다운을 하는 것과 설치를 알아보겠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특정 시스템 파일이 없다는 대화 상자만 나오고 정작 프로그램은 실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죠? 이럴 땐 당연한 얘기겠지만 대화 상자에서 알려주는 단일 파일을 구해서 적절한 경로에 설치만 해주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물론 d3dx9_30.dll도 마찬가지라 할 수 있죠.



다만 깨끗한 파일을 구하고 정확한 경로에 추가를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보탬이 되려 이번에 파일을 공유하는 것과 적절한 경로에 대한 정보를 적어두었으니 필요한 정보였다면 아래에 있는 글을 읽어보고 적용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깔끔한 d3dx9_30.dll다운과 적절한 경로에 설치하기




시스템 파일은 특히나 조심스럽게 선택하고 다운을 해주어야 하는데 깨끗한 d3dx9_30이 있는 곳을 안내할 수도 있겠지만 다른 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이 귀찮을 수도 있으니 제가 공수해둔 파일을 상단에 올려두었습니다. 미리 백신으로 검사를 해봤으니 안심하셔도 될 듯합니다.



다만 제 컴퓨터에서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완벽히 안전한 것이라 할 수는 없으니 파일을 받은 다음에는 두 번 이상 스캔을 해볼 것을 권장합니다.





좌우간 다운을 했다면 이제 설치를 해줄 순서인데 32비트 운영체제를 쓰는 분들이라면 [C 드라이브 > Windows > System32]로 진입해서 dll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64비트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C 드라이브 > Windows > SysWOW64]로 접근한 뒤 제가 올려둔 파일을 넣어주면 됩니다.





혹시 운영체제 비트를 몰라서 설치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윈도우 키 + Pause Break]을 눌러서 시스템 화면을 띄우고 중간에 있는 내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게임 실행에 문제가 있는 분들이라면 시스템 경로에 d3dx9_30를 넣어주어도 파일이 없다는 문구가 계속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게임이 설치된 경로에 파일을 넣어주면 됩니다. 예컨대 위닝2011에서 문제가 있다면 [C 드라이브 > Program Files (x86) > KONAMI > Pro Evolution Soccer 2011]에 넣어주는 것이죠.


각설하고 d3dx9_30가 없을 때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적어봤는데 엄청난 고급 정보는 아니었지만 응용 프로그램을 켜는데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