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커메모에서 글씨 크기와 폰트를 바꾸는 방법과 기타 단축키 정리



윈도우 사용자가 바탕화면에 간단한 메모를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는 요긴한 도구인데 실행하고 기록하는 것이 전부이지만 자세한 사용 방법을 알아둔다면 조금 더 깔끔한 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고로 항상 사용한다면 스티커메모 글씨크기를 바꾸거나 기타 단축 버튼을 알아두면 좋다는 것이죠.



저도 평소 스티커를 수시로 활용하는 편이라 자연스레 많은 스티커메모 단축키를 알게 되었는데 아래 제가 글씨의 크기를 바꾸거나 문단 정리를 할 때 활용한 단축 버튼에 관한 정보를 엮었으니 혹시 필요로 하던 내용이라면 읽고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스티커메모 폰트를 제외한 글씨크기 조절과 기타 단축키



일단 스티커메모에 입력해둔 글씨의 사이즈를 바꾸는 방법부터 얘기를 하자면 조절하고 싶은 텍스트를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선택한 뒤 키보드에서 [Ctrl + Shift + <] 혹은 [Ctrl + Shift + >]를 눌러주면 됩니다. 간단하죠?



그리고 왼쪽, 중간, 오른쪽 정렬은 각각 [Ctrl + L or E or R]를 눌러주면 되고 취소선은 [Ctrl + T], 밑줄은 [Ctrl + U], 글씨 굵게는 [Ctrl + B], 기울이기는 [Ctrl + I]를 눌러주면 됩니다. 문서 작성용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간단한 편집은 단축키로 얼마든지 할 수 있죠.





다만 스티커메모 폰트는 얘기가 조금 다릅니다. 레지스트리 수정을 해야 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죠. 그래서 폰트를 바꾸는 것은 그리 권장하고 싶지 않은데 혹시 변경하고 싶다면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을 누르고 [regedit]를 입력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켰다면 [HEKY_LOCAL_MACHINE > SOFTWARE > MICROSOFT > WINDOWS NT > Current Version > Fonts]를 순서대로 진입합니다.





적절한 경로로 진입한 다음에는 [Segoe Print (TrueType)] 와 [Segoe Print Bold (TrueType)]를 동일한 폰트로 바꿔주면 됩니다. 그럼 재부팅을 한 다음부턴 폰트가 변경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사실 꼭 레지스트리 수정을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왜냐하면 워드와 같은 툴에서 텍스트를 복사하면 글꼴까지 그대로 복사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레지스트리 수정이 꺼려진다면 워드에서 복사하고 붙여넣기를 할 것을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스티커 메모 폰트를 바꾸거나 글씨크기 및 정렬을 바꾸는 단축키를 적어봤는데 부족한 글이었지만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