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의 읽기전용 저장과 기능 해제를 할 때 ppt 다루는 방법



작성이 완료된 프레젠테이션 자료인데 누군가의 실수로 수정되는 일이 없도록 안정 장치를 마련해두고 싶다면 파워포인트의 기능을 활용해서 읽기만 되도록 저장을 해주면 됩니다. 물론 파워포인트 읽기전용 저장기능을 다룰 줄 알아야 가능한 작업이겠죠.



그래서 이번에 ppt 읽기전용도구를 소개하려 글을 적어봤는데 제가 ppt를 엄청나게 잘 만드는 사람은 아니지만 읽기전용으로 저장하거나 해제하는 것은 간단한 내용일 뿐이니 참고를 하신다면 분명 적용과 해제를 무난하게 하실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ppt 읽기전용 저장과 파워포인트 읽기전용 해제를 하는 과정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당연히 ppt자료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아이콘을 더블 클릭해서 파워포인트를 실행하는 동시에 자료를 불러오는 것이 전부이니 자세한 과정은 생략해도 되겠죠?



자료를 불러왔다면 이번에는 좌측 상단의 파일을 누르고 정보 탭을 선택합니다. 보통은 정보 탭을 신경 쓰지 않아도 자동으로 정보 탭이 선택되어 있을 것입니다.





좌우간 정보 탭이 선택된 다음에는 바로 오른쪽에 있는 사용 권한 그룹의 프레젠테이션 보호를 눌러줍니다. 그럼 몇 가지 항목이 나열되는데 ppt 읽기전용 저장도구와 동일한 항목은 [최종본으로 표시]입니다. 고로 해당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언급한 버튼을 누르면 대화 상자가 나오는데 딱히 중요한 부분은 아니니 그냥 확인을 바로 눌러주면 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른 다음에는 별도로 저장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실행해둔 파일은 읽기전용으로 맞춰질 것입니다. 간단하죠?





읽기전용으로 맞춰진 파일을 실행해보면 상단에 편집을 할 수 없다는 안내 문구가 나올 것입니다. 말 그대로 읽기만 가능한 전용파일이니 수정을 할 수가 없죠. 다만 수정을 하고 싶다면 계속 편집을 눌러주기만 하면 됩니다. 실수로 수정하는 일이 없도록 해주는 안전 장치는 맞지만 의외로 쉽게 ppt 읽기전용 해제가 가능해서 허무한 느낌이 있죠?





혹시 어떤 이유로 읽기전용항목을 해제했고 다시 한 번 읽기만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한다면 앞에서 언급한 과정을 다시 한 번 진행해주어야 합니다.


각설하고 파워포인트 읽기전용 저장 도구를 활용하고 싶을 때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적었는데 대단한 글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기능의 활용 및 해제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정보였길 바라며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