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에 있는 장치들은 의외로 주변 환경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너무 뜨거워지면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없고 수명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중요한 부분이 타버려서 완전히 사용을 못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죠. 그래서 그래픽카드를 포함해 수시로 온도를 체크하고 행여나 너무 뜨거운 수준이라면 낮춰주기 위한 방법들을 적용해야 하는데 이번에 관련 정보를 적었으니 혹시 필요하다면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제목에 이름을 적어두었지만 다시 한 번 얘기를 하자면 hwmonitor라는 프로그램을 써서 각종 PC 장치의 모니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툴을 받을 수 있는 공식 루트는 [goo.gl/nfRo]입니다. 고유 주소가 너무 길어서 제가 짧게 만들었는데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분하면 바로 연결이 될 것입니다.



모니터링을 하려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아무래도 과정이 귀찮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래픽카드 온도 측정을 할 땐 포터블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 고맙게도 앞서 적어둔 곳에서는 설치를 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한 버전도 배포를 하고 있습니다. 페이지 우측 하단의 [ZIP]을 선택하면 되죠.



받은 파일은 압축을 풀고 실행하면 별도의 조작을 하지 않아도 바로 온도 측정 결괏값이 출력됩니다. 물론 내용을 확인하고 이상이 있다면 서두에 언급을 했듯이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 됩니다. 참고로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는 상황이라면 그래픽카드가 40~50을 유지해야 적절 수준의 온도를 지킨다고 할 수 있으며 만약 이상할 정도로 뜨거운 수준이라면 일단은 컴퓨터의 뚜껑을 열고 먼지를 털어줄 것을 권장합니다. 여담으로 hwmonitor를 직접 공유했다면 들러주신 분들께서 조금 더 쉽고 빠르게 그래픽카드 온도 측정이 가능했겠지만 프리웨어라 해도 개인 배포는 문제가 될 수 있어서 자제를 했으니 따로 찾아가야 할 곳이 생길 부분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각설하고 그래픽카드의 모니터링을 위해 활용하기 적당한 프로그램을 적어봤는데 대단한 내용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그래픽카드 온도 측정을 원하고 있을 때 참고할 수 있는 수준의 글이었길 바라며 온도 관리에 관한 내용은 끝을 내도록 하겠습니다.